[건강정보쏙쏙] 허리디스크란? – 1탄

0
19

 

안녕하세요. 피크오브필라테스 수원매탄입니다.

본격적으로 가을이 온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코 끝 시린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아직 가을을 모두 만끽하기도 전인데 예년보다 겨울이 조금 빨리 오는 것 같습니다.

다들 겨울 준비는 마치셨을까요.

 

다년간의 임상을 자랑하는 피크오브필라테스가 가져온 척추 건강소식입니다.

관절이나 허리가 안좋으신 분들은 날씨가 차가워지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면서 좀 더 위험한데요,

요즘 20-30대, 심지어 10대들에게도 발병되고 있는

‘디스크’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디스크는 질병이라기 보다 우리 척추의 구조물 중에 하나를 일컫는데요,

이 디스크라는 조직이 신경을 눌러 통증을 발생하는 증상을 우리는 흔히 ‘디스크’라고 말합니다.

디스크란?

척추는 수십 여 개의 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런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고 완충역할을 하는 것이

추간반, 일명 디스크입니다.

 

 

디스크는 가운데에 80%의 수분성분의 젤리처럼 생긴 수핵과 이 수핵을 보호하기 위해 섬유테들이 주위를 둥글게 감싸고 있는데요,

이러한 디스크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완화 시키고 척추 뼈가 밀리지 않고, 척추 뼈들이 부딪히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핵의 수분함량의 감소로 탄력성이 떨어지면서,또한 나쁜 자세나 사고등 외부적인 자극이 가해져 디스크가 밀려나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이라 합니다.

​출처 – https://www.neurospine.or.kr/general/info/info.php?sub_num=2

<허리디스크의 원인>

 

퇴행성 변화로 탄력성이 떨어진 수핵이 파열된 섬유테 틈으로 밀고 나와 신경을 압박합니다.

무거운 물건 들어올리기,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비만, 흡연, 나쁜 자세, 사고 등으로 디스크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

허리 통증

허리와 엉치 부위의 통증으로 심할 경우 자세를 바꾸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리 통증

다리 쪽으로 뻗치는 다리 저림, 당기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다리 감각이 무뎌지기도 하고, 또는 감각이 예민해져서 피부를 만지기만 해도 따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발가락이나 발목의 힘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양쪽 다리 길이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진단>

단순 방사선 검사

척추 뼈의 구조를 잘 볼 수가 있어 감염 같은 질환들을 감별하는데도움이 됩니다. 디스크의 파열 정도나 인대 같은 연부 조직은 보이지 않아 세밀한 검사를 위해 전산화 단층촬영(CT),자기공명촬영 : MRI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

디스크 상태와 척추 뼈의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촬영

디스크의 구조와 신경을 누르는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기타

척수강 조영술, 추간반 조영술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